왜 물대포를 맞았는지 부터 생각해 봅시다.
 
자꾸 촛불집회 -> 물대포 분사 로 연결지으려 하는, 아니 연결짓고 싶어 안달하는 사람들이
보이는데 솔직히 그건 좀 아니잖아.

일단 촛불집회의 일차적 목적은 광우병(이 의심되는) 미국 소의 수입을 반대하자는 거였지만
지금은 이메가 탄핵으로 바뀐건 다들 알테고. 그 와중에 평화적인 촛불시위라는 모토도 여러
가지 집단들의 난입으로 흐려지고 있다.

목적이 흐려지는 가운데 지금 시위대의 지상목표는 무엇이 되었나. 바로 "청와대 진입"이다.

이번에 물대포에 얻어맞은 대부분의 시위대들도 촛불집회를 "끝내고" 정의감에 불타서
청와대로 쳐들어간 사람들이란 말이지.

"시위대 만여 명 '청와대 가겠다.' 근처 경찰과 대치"
 
또 다른 짧은 기사를 가져오자면,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해 국민들의 분노가 사그라들지 않는 가운데 31일 오후 서울 시청
광장에서 열린 '국민 무시 이명박 정부 규탄 범국민 촛불문화제'를 마친 시민들이 청와대 앞길
까지 뚫고 들어와 진입을 시도하자 물대포를 쏘고 있다.viewBestCut('bestRight') " 노컷뉴스 등등.

그래 청와대의 상징성을 감안하면 청와대 진입은 꽤 (감정적으로)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런데 청와대가 무슨 남의 집 안방이냐.

청와대는 대통령 경호의 핵심 1지대이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이중 삼중으로 방어선이 둘러쳐져
있다. 우리나라의 국가원수가 기거하는 곳인데 허접하게 되어있겟나.

그런데 그런 곳을 만여 명의 사람들이 밀고 들어가겠다는데 도대체 어쩌라는 거냐. 피켓, 촛불만
든 평화시위라고? 감정적인 만여 명의 군중은 그 자체로 위험하다. 한 명도 아니고 두 명도
아니고 만 명인데 말이지. 뭐 북한의 특수 공격대 였다면 바로 둘러싸 총을 휘갈겼겠지만 민주국가에서
자국의 시민을 그렇게 대할 수는 없지. 떼거리로 몰려오는데 밀어내야겠음. 솔직히 물대포
밖에 답이 없다.

도대체 왜 기를 쓰고 청와대로 진입하려는 건지 모르겠다. 이건 본말이 전도되도 한참됬어.
약속된 위치에서 평화롭게 시위한다면 명분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런데 아무리 일부라도
"시위대"라는 이름으로 청와대에 진입하려고 한다면야 시위대 전체의 명분에 먹칠을 하는
셈이지.

뭐 일부 선동세력에게는 절호의 찬스라 생각된다. 시민들이 물대포를 맞고 날아가는 걸 보고
분노하지 않을 사람들이 어딧겠어. 잘 몰아서 청와대로 보내고 구경만 하면 건 수가 팍팍
잡히겠는데. ㅉㅉ.


한 줄 요약: 낚여서 청와대로 돌진하지 말고 이성적으로 시위하자.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by 노벨 | 2008/06/01 20:48 | GGA | 트랙백 | 덧글(27)
트랙백 주소 : http://novelJ.egloos.com/tb/41896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베리타스 at 2008/06/01 20:50
왜 시위대가 청와대로 가려는 걸까요? 가만 앉아 있어도 될 것을 왜 청와대로 가려고 할까요?
Commented by 노벨 at 2008/06/01 20:54
가만 앉아 있어도 될 걸 이라뇨. 물타기는 사양합니다.

평화롭게 이성적으로 시위하면 될 걸 분을 못이겨 청와대로 돌진하니까
물대포를 맞는거겟죠
Commented by 하하 at 2008/06/01 20:54
청와대로 가려는 생각 전혀 없었던 분들이 있던 자리에서 물을 많이도 맞으셨더군요.
저도 청와대 돌입, 뭐 이런 것에는 반대합니다만 노벨 님도 너무 한쪽 말만 하시네요.
선동세력이 없다는 말 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선동세력'만'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Commented by 노벨 at 2008/06/01 20:55
'일부' 선동세력이라 잘 써놨는데 다 읽으신건지 ^^;;
Commented by 하하 at 2008/06/01 20:56
이번에 물대포에 얻어맞은 대부분의 시위대들도 촛불집회를 "끝내고" 정의감에 불타서 // 청와대로 쳐들어간 사람들이란 말이지.

이 부분이요. 물대포를 맞은 사람의 대부분은 저런 사람이 아니었거든요.
Commented by 노벨 at 2008/06/01 20:58

결국 원인은 돌진한 사람들에게 있다는게 제 말의 본의입니다.
돌진해서 빌미를 줬다는거죠
Commented by 빌리 밥 at 2008/06/01 21:00
일부 선동세력이라고요? 참...집에서 열심히 기사를 읽으셨군요.
Commented by 노벨 at 2008/06/01 21:01
아 키배의 황제님 오셨네요. 일부라는데 뭘 어쩌라는 거죠
Commented by 빌리 밥 at 2008/06/01 21:08
하하 키배의 황제는 진중권씨였는데 영광이군요.

청와대 진격(?)하자는 이야기는 예전 시위 당시부터 나온 이야기입니다. 이명박에게 목소리를 들려주자는 것이었죠. 그리고 2MB가 귀국하는 동시에 터진 것이었구요.

선동 세력이라는 단어에 배후 세력을 듣는 거나 진배없군요. 실제 촛불 집회에 가보셨으면 그런 말이 나올까 싶습니다. 신촌이나 다른 지역에 가자고 하면 왜 가냐곤 해도 청와대는 별다른 말 없이 다같이 움직였습니다. 누가 선동해서 청와대 진격 외치고 당위성을 주장한 일도 없구요.

정말 기사에 충실한 포스팅이란 이야기 밖에 안나오는군요,
Commented by 노벨 at 2008/06/01 21:13
아 집에만 처박힌건 참 죄송하네요

그런데 누군가 청와대로 가자라며 소리친 일은 엄청 많은걸로 알거든요^^;
뭐 님도 그렇게 소리치신 것 같네요 ㅇㅅㅇ

그리고 어쨋든 청와대로 진입하려다 물대포 맞은건 울어봐야 소용없습니다 맞을
수 밖에 없는 짓이거든요.
Commented by 빌리 밥 at 2008/06/01 21:16
정말로 사람들이 물대포 자체에 문제를 삼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물 대포는 얼마든지 사용 가능합니다. 그게 불법도 아니구요. 하지만 그것을 5M이내, 그리고 그 안에서 발포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다쳤다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지요. 메뉴얼에 그러하면 안된다고 나와있음에도 말이죠.

그 과정과 결과에 문제를 삼는 것이지, 물대포 자체가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시위 해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전 의경들의 역할이니까 그들은 최선을 다한거죠. 그 도구의 잘못된 사용을 문제 삼는 것입니다.

최루탄이 터졌을 당시 사상자 혹은 부상자에 대한 아무 소식이 없음에도 최루탄 사용에 대한 규탄이 터진 이유를 아십니까? 최루탄은 사용 자체가 위에서 허가가 나와야 하는 긴급 사용 물품이기 때문입니다. 물대포는 그러하지 않다는 점에서 최루탄과 달리 사용 자체는 문제 삼을 이유가 없죠.
Commented by 노벨 at 2008/06/01 21:22
돌진하는 사람들한테 뒷걸음질 치면서 물대포를 쏠까염?!
돌진하는 사람에게 더 잘못이 있다고 봄.

그리고 지금 이글루스 분위기는 물대포 이 ㅅㅂㄻ 하면서 까는 분위기. 뭐 이글루스가 하루 이틀 설레발인 것이 아니지만서도.
Commented by 빌리 밥 at 2008/06/01 21:25
돌진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렇게 경복궁 앞이 공간이 넓었다고 생각하신다면 어제 나가보셨다면 좋았을 텐데.. 아니 지켜보기만 해도 좋았을 텐데 하고 생각합니다.

20m와 5m 이내의 거리는 안드로 메다죠. 물대포가 위험한 것이라는 것을 메뉴얼에도 잘 명시되어 있고, 그러한 무기는 사용자 측에서 목적에 맞게 잘 사용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공포탄으로 사람 쇼크로 쏴 죽이고, 이건 원래 괜찮은 건데 쟤가 잘못 맞아서 그렇다.. 그렇게 주장하실 건가요? 바로 과실치사 이상으로 넘어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적절히 여유를 두고 발포를 했어야 하는 것이 마땅했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빌리 밥 at 2008/06/01 21:27
이글루스 내에서도 물대포를 욕하는 것은 그로 인해 여러 사람이 고막이 터지고 쓰러지고 하기에 욕을 하는 것 아닙니까. 가까이서 쏴서 다칠 것이 확실한 데도 물대포를 멀리서 쏘지 않는 경찰과 정부를 말이죠.
Commented by 빌리 밥 at 2008/06/01 21:29
메뉴얼에 20m 이상의 간격을 두라고 하는 것을 보면 물대포를 쏴보지 않은 저도 그것이 충분히 멀리 나갈 것이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고, 한 가지 더 중요한 것은 직격탄으로 사람을 노리지 말아야 함에도 어제는 그냥 사람 얼굴이나 몸에 대고 쏴댔다는 겁니다. 그건 완전 죽이려고 쏘는 것 아닙니까?
Commented by 노벨 at 2008/06/02 11:33
그러니까 청와대로 왜 가냐고요 ㅉㅉ
Commented by rainbowedg at 2008/06/01 20:54
동감합니다.
Commented by 안경소녀교단 at 2008/06/01 20:55
이명박이 국민들 소리 안 들어주는 답답한 사람이란건 알지만 청와대로 진입해서 뭘 어쩌겠다는건지...

이게 전쟁처럼 본진 점령하면 상대방 진영 완전히 무너지는것도 아니고...
Commented by 만인의유동닉지나가다 at 2008/06/01 21:04
청와대로 발길을 돌렸을 때 이미 촛불시위는 선동세력에게 낚였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ydhoney at 2008/06/01 21:14
"매우 극히" 동감합니다.
Commented by 로딘 at 2008/06/01 21:12
뭐 사실 일부는 동의하고 일부는 동의 할 수 없는게
확실히 청와대진입하겠다고 하는것은 뻘짓임이 분명하지만
(막말로 이명박이 인민심판할것도 아니고 말입니다.)
청와대 부근에 가겠다는것은 딱히 뻘짓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다가
진압이 좀 심한것같기도 해서요..ㅎㅎ
근데 확실히 안막았으면 청와대로 처들어가는 막장상황이 벌어졌을지도...허허
Commented by 쳐들어가서 at 2008/06/01 21:15
수방사 요원들에게 사살?
Commented by 로딘 at 2008/06/01 23:21
ㅋ 그래도 진압이 너무 심했던것은 사실이고 청와대 부근에 가는 것은 뻘짓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걍 대충 막아놓고 청와대 부근에서 시위하면 안되나. 테러집단도 아니고. 뭐 이런생각이 드네요ㅎ
Commented by Freely at 2008/06/01 21:41
도로만 안나간다면..
Commented by ydhoney at 2008/06/01 21:55
애초부터 그래왔고 그렇게 해왔어야죠. 도로로 나가는 합법적인 방법은 광장에 모이기에는 너무 인원이 많아서 어쩔 수 없이 도로로 나갈 수 밖에 없었을때입니다. 그럴때는 뭐 경찰도 어쩌지 못하고 청와대도 답답하고 이를 어쩌나 하고 전전긍긍할 수 밖에 없는거지요. 사람은 늘어나는데..저 사람들이 뭐라도 하지 않을까 하면서 오줌을 질질..
Commented by asdf at 2008/06/03 15:17
남들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한다면서

자기 자신은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듯

그게 누구인지는 알아서 생각 ㄳ
Commented by 이자경 at 2008/07/10 17:14
이건 또 왠 헛소리임? 청와대로 가건 말건 물대포는 쏘는건 불법임. 왜 불법을 저지름? 경찰이란 놈들이 공정한 법질서 안 지기면 됨?

청와대오건 말건 알아서 경찰은 알아서 비폭력적으로 막아야함. 그게 합법이니까. 알겠음? 앞으론 이런 개념없는 소리 하면 안됨.

:         :

:

비공개 덧글